Antec P182 Gun Black


2009.01.12 작성된 글...


어느새 7년을 훌쩍 넘어 버린 CASEDGE의 3000SFP4 케이스를 부품 상황에 맞춰 그때마다 개조하다 보니, 기존의 Real 90mm 팬 외에 한정되고 좁은 공간에 3개의 팬을 포함한 잡다한 부품들이 계속 추가되어 쿨링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더욱이, 먼지 필터가 없는 녀석이라 방안의 떠다니는 먼지라는 먼지는 죄다 이 녀석이 흡입하듯 층층이 쌓여가는 먼지와 소음에 케이스를 교체할 시점이 되었다는 생각이 들던 차에 가끔 스스로 부팅되는 전원 스위치 문제가 생겨 케이스 구입을 위한 자금을 모으고 있었다.

 

리안리 PC-A71 케이스를 점찍어 두고 가격 인하를 기다리고 있다가, 9월부터 미친 듯이 널뛰고 있는 환율 여파에 고가의 케이스를 구입하기에는 적잖은 부담이 있어 차일피일 미루고 있던 참에 자주 가는 사이트의 장터에 나온 Antec P182(http://blog.danawa.com/prod/531899)에 feel 이 꽂혀 수원까지 한달음에 달려가 업어온 건 지금 생각해 봐도 내가 그렇게 부지런한 사람이였던가라는 물음을 던져보게 된다. 


버스 타고 10분이면 도착할 요 앞 지하철역에서 빈번하게 이뤄지는 장터 상품에도 귀차니즘에 웃돈을 얹어 주더라도 집에서 편하게 택배로 물품 받기를 선호하던 내가 차로 1시간이 떨어진 거리를 그것도 주말 아침 단잠을 자고 있을 시간에 직접 수원까지 찾아가서 가격에 대한 아무런 nego 없이 업어온 것으로 미뤄 짐작컨데 얼마나 이 녀석이 마음에 들었는지 알 수 있다.


저녁 늦게 시작하게 된 하드웨어 이동 작업은 두 가지 문제점에 의해 일단 작업을 멈춘 상태이다. 하나는 ODD 장착인데 이전까지 가이드 형태의 슬롯 장착 경험이 전무한 상태에서 ODD에 가이드를 설치하고 밀어 넣어 보니 중간에 걸려서 더 이상 안쪽으로 들어 가지 않았다. 억지로 꾸겨 넣자니 '분명 다른 방법이 있을 텐데' 라는 의구심에 작업을 일단 멈추고 회사에 와서 장착 사진을 검색 해 보고 알았다. (가이드를 반대 방향으로 설치하고는 끙끙 대고 있었다는 것을... ㅋㅋㅋ) 


그리고, 여러 사용기에서 언급 되었던 전원 케이블의 길이 문제였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Micronics의 THE CLASSIC 620W 제품의 4핀 보조 전원 커넥터 길이가 역시나 짧았다. 파워가 하단에 위치하는 케이스의 경우 전원 케이블 길이 문제로 애좀 먹을수 있다고 하였는데 나 또한 그러한 문제점을 경험하게 된 것이다.


일단, 폐기처분을 기다리고 있는 파워의 4핀 보조 전원 커넥터를 연장선으로 사용하기 위해 준비해 두었다.


만약, 이 녀석으로 대체가 안 된다면 아래의 사이트에서 연장선을 구입할 예정이다. 하지만, 아깝다는 생각이 든다. 연장선 가격이 2,000원인데 택배비가 2,500원이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형태인데…


http://www.lanstore.co.kr/shop/mall.php?cat=016012001&query=view&no=9949




아래의 그림에서 노란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것이 위에서 언급했던 4핀 보조 전원 연장선이다.

다행히도 어설프게나마 납땜질 해 가며 만든 녀석이 제 기능을 하므로 가장 까다로웠던 전원 케이블 연결 문제는 일단 해결 하였지만, 앞으로 메인보드를 교체하게 된다면 역시나 24핀 전원 케이블 길이도 또다시 문제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일단 케이스 내부는  전원선들이 위의 그림처럼 뒷판에서 앞판으로 들어오는 구조이기에 내부가 기존의 케이스 보다 상당히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또한, 파워가 하단에 위치함으로써 CPU와 VGA 팬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POWER 팬도 발열이 심했으나, 지금은 저만치 아래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POWER 팬에서 나오는 열은  거의 없을 정도로 쾌적해 졌다.


아래 그림은 HDD랙의 전면팬 설치법 그림으로 혹시나 나중에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따온 그림이다.





'취미생활 > HW' 카테고리의 다른 글

[MB] Asrock H61M/U3S3  (0) 2016.08.05
[PSU]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비교  (0) 2016.08.04
[CASE] 3RSYS TRUE250 USB3.0 Silver(리퍼)  (0) 2016.08.02
I3 2100 부품교체  (0) 2016.07.07
스카이레이크(I3-6100) 견적  (0) 2016.05.25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